빨개지는 얼굴, 늘어지는 모공, 갈라져서 피까지 나는 입술로 겨울나기가 두려운 이들을 위한 희소식.
전문가들이 하나하나 해결한 트러블 스킨케어의 정답을 공개한다.
빨개지는 피부, 늘어지는 모공 겨울만 되면 나를 괴롭히는 피부 고민 1순위는 바로 빨개지는 피부와 늘어지는 모공. 아래 테스트를 통해 당신의 지금 피부 상태를 정확히 체크한 후, 뒷 페이지에서 단계별 케어법을 찾을 것.
★ 빨개지는 내 피부는 지금 어떤 상태?
아래의 질문에서 해당 사항을 체크하고 가장 많이 체크된 알파벳으로 자신의 트러블 단계를 선택할 것.
● 보통때는 잘 빨개지지 않으나 실외에 있다 실내에 들어섰을 때 빨개진다 …[a]
● 차가운 바람을 1시간만 맞아도 양볼이 빨개진다 …[b]
● 얼굴이 울긋불긋해질 뿐만 아니라 보랏빛이 돌 정도로 심해진다 …[c]
● 얼굴이 심하게 당기면서 파우더가 심하게 들뜬다 …[b]
● 자주 빨개지는 얼굴인데 스크럽을 했더니 오톨도톨한 뾰루지가 생겼다 …[a]
● 폼클렌징을 하고 난 후 토너를 바르기 전에 화끈거릴 정도로 당긴다 …[a]
● 양볼뿐만 아니라 코까지 빨개진다 …[b]
● 빨개지면서 볼의 혈관까지 보일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다 …[c]
● 지성 타입이지만 당기면서 세안 후 얼굴이 빨개진다 …[a]
●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토너를 발랐더니 빨개지고 따끔거린다 …[b]
● 수분크림을 두껍게 바르지 않으면 하루종일 당긴다 …[c]
가 많은 경우 →SOSO
심각한 증상은 아니나 꾸준한 케어를 통해 피부를 진정시켜 주지 않으면 금세 위험 단계로 넘어가고 만다. 빨개지는 외부 환경 요소를 최대한 멀리하도록 노력하고 저녁 스킨케어 단계에서 피부를 좀더 편안하게 해주도록 한다.
가 많은 경우 →NOTICE
기본적인 케어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빨개지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제품을 발라주거나 진정 팩을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피부 자극을 주는 화장품이나 무리한 스크럽은 당장 그만두도록.
가 많은 경우 →DANGER
우선 외부로 보일 정도로 심각한 증세가 문제. 당장 피부과 전문의나 에스테티션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물론 완벽한 홈케어도 병행할 것.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은 물론, 클렌징 방법도 자극을 주지 않는지 체크해보자.
★ 늘어지는 모공에 칙칙한 피부톤의 내 피부는 어떤 상태?
가장 많이 체크된 알파벳으로 자신의 피부 증상을 체크하고 해당되는 케어법을 다음 페이지에서 찾을 것.
● 코의 블랙헤드를 제거하면 모공이 넓어 보인다 …[a]
● 볼이나 턱까지 모공이 눈에 띄고 늘어져 보인다 …[c]
● 화장을 하고 난 후에도 모공이 가려지지 않는다 …[c]
● 필링 후에 더 모공이 넓어 보이고 피부가 축 처진 느낌이다 …[b]
● 얼음 마사지를 해도 모공이 줄어들지 않는다 …[c]
●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외출하니 모공이 심각하게 넓어졌다 …[b]
● 클렌징을 한 후에도 모공 속에 피지가 드문드문 남아 있는 게 보인다 …[a]
● 각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모공이 넓어 보인다 …[c]
● 모공이 늘어져 보이는 것은 기본, 피부 전체가 푸석하고 생기가 없다 …[b]
● 스트레스가 심할 때 모공이 넓어지는 것 같다 …[a]
● 블랙헤드를 손으로 눌러 짜고 난 후 흉터가 생겼다 …[b]
가 많은 경우 →SOSO
모공이 눈에 띄게 늘어져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넓어질 위험성이 있다. 지금 단계에선 더 이상 모공이 넓어지지 않도록 데일리 케어에 집중 해야 한다. 지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는 특히 주의할 것.
가 많은 경우 →NOTICE
모공이 조금씩 넓어지고 있는 상황. 이미 넓어지고 있는 모공은 완벽하게 줄이기 힘들지만 더 이상 넓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모공을 조여주는 스페셜 케어에 신경을 쓰도록.
가 많은 경우 →DANGER
이미 모공이 늘어질 대로 늘어진 상황. 더 이상 홈케어만으론 줄이기 힘들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지만 이것 또한 일시적으로 좋아져 보일 수 있다. 전문적인 치료가 끝난 후에도 꾸준히 모공 케어를 해줄 것.
◆ 빨개지고 따가워지는 얼굴, 단계별 급 처방법 |
you're SOSO
추운 바깥 날씨에 얼굴이 빨개지거나 갑자기 따뜻한 곳에 들어갔을 때 일시적으로 빨개진다면 홈케어에 집중할 것.
▶doctor say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약하고 별다른 건조증이나 갈라짐 등의 증상이 생기지 않는다면 클렌징이나 기초 케어에 좀더 신경을 쓰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어요. 대신 맵거나 뜨거운 음식, 커피, 술, 담배를 자제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향수도 좋지 않답니다.
▶care point 피부를 심하게 건조하게 만드는 딥클렌징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엄격하게 제안한다. 그리고 세안 후에는 3분이 넘기 전에 보습을 시작해야 건조해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기초 케어에서는 보습 크림이나 에센스를 바른다.
you're notice
빨개지는 것뿐만 아니라 당기면서 심하게 건조해진다면 주의를 요하는 단계. 충분한 보습 케어가 아주 중요하다.
▶doctor say 건성뿐만 아니라 지성이나 여드름성 피부도 빨개지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특히 보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더하답니다. 외출시에는 마스크나 머플러, 모자 등으로 찬 공기에 얼굴이 직접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care point 우선 빨개진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냉타월로 찜질을 해주고 오이나 녹차 등 진정 효과가 있는 천연 팩으로 다스린다. 알코올이 많이 함유된 토너는 사용하지 말고 수분 모이스처라이저만 발라 자극을 최소화 한다.
you're danger
빨개지다 못해 따가운 증상까지 있다면 당장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 보다 즉각적인 치료를 해야 해결될 수 있다.
▶doctor say 견딜 수 없이 화끈거리고 당길 때는 전문의의 진료를 꼭 받으세요. 피부과적인 레이저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보통 3~4주 간격으로 치료를 받아야 해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는 것은 피부를 더 빨개지게 하는 원인이 된답니다.
▶care point 증상별로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되 홈케어에도 신경을 쓸 것.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클렌저 선택도 신중하게, 그리고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도록 너무 따뜻하거나 얼음물처럼 차가운 물은 피한다.
◆ 늘어지고 탄력 잃은 모공 급 조이기 |
겨울철 모공이 넓어 보이는 이유는 탄력을 잃었기 때문. 탄력을 되찾기 위해 꼭 해야 할 필수 케어 리스트는? 앞의 테스트에서 자신의 타입을 찾은 후 케어법에 주목할 것.
you're SOSO
콧등이나 콧방울의 블랙헤드를 제거했을 때 모공이 두드러져 보이는 정도. 볼은 아직 모공이 눈에 띄지 않는다면 코 부분만 집중적으로 케어할 것.
▶doctor say 코의 블랙헤드는 피지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모공을 막아서 생기는 것으로 이런 블랙헤드를 제거했을 때 모공이 두드러져 보이는 거예요. 매일매일 피지 관리에 신경을 쓰고 세범 컨트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care point 클렌징 단계에서는 철저하게 이중세안에 포커스를 둘 것. 이때 피지를 잘 녹여내는 오일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런 후 오일 성분이 피부에 남아 있지 않도록 씻어내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you're notice
코뿐만 아니라 턱이나 볼까지도 모공이 눈에 띄는 경우라면 이제 좀더 적극적으로 모공 관리에 돌입해야 한다.
▶doctor say 볼까지 모공이 눈에 띄고 늘어졌다면 탄력 케어를 시작하세요. 클렌징으로 모공을 관리하는 건 기본이고, 2~3일에 한 번은 얼음찜질을 해주고 흑설탕을 요구르트에 섞은 팩을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care point 겨울철에 모공이 더 넓어 보이는 것은 수분 부족으로 인해 탄력을 잃었기 때문. 충분한 영양 케어와 수분, 탄력 케어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탄력을 높여주는 달걀 흰자 팩을 하거나 탄력 에센스 등을 꼼꼼히 발라야 한다.
you're danger
화장을 한 후에도 볼이나 턱 모공이 숭숭 보일 정도로 심하게 늘어졌다면 전문 치료를 받거나 집중적으로 모공 조이기 팩을 해주어야 한다.
▶doctor say심하게 늘어진 모공은 단순 홈케어만으로는 눈에 띄게 줄어들지 않아요. 크리스털 필링과 스킨 스케일링 등으로 모공 속의 피지 덩어리를 제거해 관리를 해주고 탄력 잃고 푸석해진 얼굴에 생기를 주는 활력 아이템을 발라야 해요.
▶care point 전문가의 케어를 받으면서 홈케어도 게으름을 피워서는 안 된다. 세안 후에는 3분 이내에 보습 제품을 쓰는 ‘3분 룰’을 반드시 지켜주고 공기 중으로 수분이 날아가기 전 영양까지 공급해주도록 한다.
'아름다운 피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피부가 예뻐지는 물 미용법 (0) | 2007.12.30 |
---|---|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7가지 습관 (0) | 2007.12.30 |
'때'에 관한 오해와 진실 (0) | 2007.12.30 |
완소 쌩얼을 위한 일주일간의 노력 (0) | 2007.12.30 |
알아두면 좋은 클렌징 상식! (0) | 2007.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