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비든 요오드
. 네.. 포비돈 요오드.. 일명 베타딘이라고 하죠.. 이 약을 모르는 애견매냐는 안계시겠죠? 그만큼 우리들에게 필수불가결한 소독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항생제들은 사용함에 있어서, 약효는 금새 나타나지만 값이 비싸고 무엇보다도 내성이 생기게 되는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소독약은 내성이 없기 때문에 강쥐들의 면역력으로 이겨낼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포비돈 요오드의 경우 대개 현명한 애견매냐들이라면 1리터짜리 큰 병을 약국에서 구매하면 됩니다. 시중에서 파는 엄마들이 쓰시는 지노베타딘도 같은 계열이긴 하지만, 매우 고가의 약품이므로 되도록 약물 목욕을 위해서는 1리터 큰 병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베타딘의 작용을 알아보면, 염증에 대한 소독에 탁월하며 무엇보다도 돈이 많이 깨지는 곰팡이성 피부병에 좋은 보조수단이라는 것입니다. 베타딘의 장점중에는 곰팡이를 죽일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곰팡이성 피부병에 걸린 매우 어린 자견에게는 주사약보다는 베타딘과 외용약(진균제)을 병용하는 것이 치료기간은 좀 길어질 지라도 강쥐의 건강에 무리가 적고, 무엇보다도 비용이 적게 든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자라나는 어린 강쥐들은 주사를 해독할 수 있는 간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턱대고 빠른 치료를 위해서 주사를 사용했다가는 자칫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가 있습니다. 간은 반 이상이 손상되어도 외적으로 나타나는 결함이 없기 때문에 약이나 주사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곰팡이성 피부병으로 인해서 강쥐들이 목숨을 잃는 일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고 약물 목욕을 한 후에 비누를 충분히 헹구고나서 희석한 베타딘을 강쥐 몸에 붓고 헹구지 마시고 수건으로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베타딘은 비누등에 의해서 그 작용이 떨어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샴푸를 완전히 헹군 후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