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질병

강아지가 다리를 절어요

2747 2006. 7. 23. 19:20
걸음걸이 이상의 원인
* 엉덩이 관절이나 무릎뼈 탈구
* 발바닥의 상처
* 인대가 늘어나거나 끊어진 경우
* 고기를 오랜기간 먹여 골다공증에 걸린 경우
* 관절염이 있는 경우
* 골절된 경우

동물들에게 골, 관절의 이상이나 파행을 나타내는 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다발하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루병과 골연화증
관절종대, 완관절 변형, 이단관절, 늑골염주, 파행을 주증으로 합니다. 원인는 먹이중의 무기물과 칼슘등의 부족이나 불균형 또는 대사장애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은 고른 영양분의 섭취가 중요하며 특히 평생의 먹어야하는 사료의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2. 고관절 이형성
파행(후지), 통증, 고관절 이완, 치골절 위축, 고관절염, 어린개(대개는 7~8개월령)에 다발하지만 드믈게 성견에 생길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분명치 않으며 유전적이라고만 알려져있습니다. 고관절 이형성은 X-ray로 판독이 가능하고 경우에따라서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3. Legg Calve-Perthes's disease(레그-퍼시스병)
돌발성 후지파행, 소형견, 관절이상등을 그 증상으로하며 역시 X-ray로 알수 있습니다. 푸들과 같은 작은종에 다발하며 특발적으로 관절면이 괴사되는 양상을 띕니다. 유전이라고만 알려지고 특별한원인은 밝혀진바가 없습니다. 수술적 처치만이 유일한 치료입니다.

4. 영양성 이차성 상피소체기능 항진증
어린개(6-7개월), 다발성 골통증, 다발성 골절, 파행, 걸음걸이의 이상, 상, 하악골 탈회와 연 화, 골절등을 일으키며 미네랄이나 비타민이 불균형적으로 함유된 사료의 장기간 급여로 생길 수 있습니다.유견 또는 어린개


5. 만성 관절 류마티스
파행, 관절종창, 염발음 운동제한, 발열을 주증으로하며 주로 노령의 대형견종에서 다발한다. 일종의 관절염으로 관절부밀 주변조직에 통증이 매우심합니다.

6. 골관절증
파행, 관절통, 보행이상, 불안정 관절, 근육위축, 관절의 삐걱거리는 소리, 관절주위 골증식, 노령견에 다발합니다

7. 비대성 골관절증
기침, 호흡곤란, 사지종창(대칭성), 폐병변, 파행, 사지통증을 주증으로 하며 특히 사지 말단골이 비대되며 예외없이 폐의 병변을 동행한다. 원인은 아직 밝혀진바가 없고 단지 순환장애에 기인한다고 보는 견해가 강하다.

8. 골절
국소통증, 종창, 출혈, 변형, 기능장애등이 생긴다.X-ray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수술 혹은 외부고정만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

9. 슬개골 탈구
후지를 절다가 급기야 다리를 들고 다니기 시작한다. 비교적 다발하는 질환 가운데 하나로 수술적이 보정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주로 비만한 개에 다발한다.

10. 비타민 A 과잉증
파행, 사지의 관절종창과 통증, 사지골의 외골증등을 주증으로한다. 주로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있는 간등을 장기간 급여했을 때 발생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