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

된장·고추장·청국장으로 만든 요리

2747 2007. 4. 3. 18:00
우리 전통 장류인 된장, 고추장은 한식 요리의 기본 양념장으로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저장식 밑반찬이나 맛깔스러운 밥반찬, 구수하고 매콤한 맛을 살린 국, 찌개를 만들 때 빼놓을 수 없는 재료다. 건강 재료로 떠오른 청국장 역시 요리 재료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려 매일 먹기에 좋은 헬시 메뉴를 만들기에도 손색이 없다. ※ 모든 요리는 4인분 기준입니다.

생청국장 잔멸치튀김

생청국장 2팩, 잔멸치 1컵, 쪽파 5뿌리, 당근 개, 밀가루 3큰술, 간장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튀김옷 밀가루·얼음물 ½컵씩, 녹말가루 4큰술, 달걀노른자 1개

1 생청국장은 팩에서 꺼내 간장 1작은술을 넣고 실이 생기도록 잘 젓는다.
2 잔멸치는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노릇하게 볶아 체에 밭친다.
3 쪽파는 송송 썰고 당근은 곱게 다진다.
4 생청국장과 잔멸치, 쪽파, 당근을 고루 섞어 밀가루에 버무린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튀김옷에 넣고 반죽한다.
5 160℃ 기름에 반죽을 한 수저씩 떠 넣고 노릇하게 튀겨 낸다.


뱅어포 땅콩볶음

뱅어포 4장, 땅콩 3큰술, 통깨 약간, 식용유 적당량
볶음 양념장 다시마 우린 물 4큰술, 고추장 2큰술, 조청·청주·식용유 1큰술씩,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간장 1작은술씩, 생강즙 약간

1 뱅어포는 잔가시를 털어내고 사방 4㎝ 크기로 자른 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바삭하게 볶는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진다.
3 볶음 양념장 재료를 냄비에 모두 넣고 자글자글 끓여 뱅어포와 땅콩을 넣고 뒤섞은 다음 통깨를 살짝 뿌려 낸다.


봄동 새우된장국

봄동 200g, 백새우살 100g, 무 50~60g, 다시마 10×10cm 1장, 굵은 파 ½대,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물 6~7컵, 된장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봄동은 손질해 소금물에 살짝 데친 다음 한 잎씩 나누어 2~3등분한다.
2 새우살은 내장을 빼내고 물에 헹구어 체에 밭친다.
3 무는 가로 2㎝, 세로 3㎝ 크기로 나박썰고 굵은 파, 풋고추,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무,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무가 익으면 다시마는 건져낸다.
5 ④의 물에 된장을 잘 풀고 봄동과 다진 마늘을 넣어 20분 정도 끓인다.
6 새우살과 굵은 파, 고추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뒤 한소끔 더 끓여 낸다.